울산대학교 | IT융합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졸업작품
졸업작품게시판

졸업작품게시판

CCTV영상 딥러닝을 이용한 자전거·전동킥보드·오토바이·전동휠에 의한 횡단보도 사고 예방 시스템
작성자 김** 작성일 2021-06-16 조회수 612

CCTV영상 딥러닝을 이용한 자전거·전동킥보드·오토바이·전동휠에 의한 횡단보도 사고 예방 시스템

 

1. 작품명 : CCTV영상 딥러닝을 이용한 자전거·전동킥보드·오토바이·전동휠에 의한 횡단보도 사고 예방 시스템

 

작품분류: 인공지능/기계학습

Keyword: 인공지능, 기계학습, 영상처리 ,오픈소스 활용

 

2. 제작자 : 이정진 서민균

 

3. 작품개요

쓰레기투기 감시카메라를 모티브로 하여, 횡단보도에 감시카메라를 설치하여 횡단보도를 자전거, 전동킥보드, 오토바이, 전동휠을 타고 횡단하여 일어나는 사고 및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이 작품을 제안하였다.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탈것과 탈것을 타고 있는 사람들의 동작을 머신러닝으로 학습시켜 횡당보도에 탈것을 타고 건널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경고를 주어 횡단보도 사고에 대하여 경각심을 일으켜준다.

 

4. 향후 계획과 기대효과

쓰레기투기 감시카메라와 같이 대중화되어 횡단보도 내 교통사고 예방에 조금이라도 이바지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따라서 대중화되기까지 프로그램의 부족한 부분을 바로 실용화하기 좋을 정도까지 수정할 계획이다.

금년 2021513일 개정된 전동킥보드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따르면 원동기 이상 면허 없이 전동 킥보드를 타면 벌금 10만원, 안전모 미착용 시 운전자 범칙금 2만원으로 개정이 되었는데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급부상 하고 있지만 새로운 교통수단인 만큼 도로교통법에 대한 무지와 심각성을 인지를 하지 못한다. 법을 개정함으로도 그에 따른 인력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제대로 된 효과를 얻지 못하는데 우리의 시스템을 통해서 인력을 대체하고 횡단보도 내에 교통사고 예방을 시작으로 전체적으로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자가 줄어들 것이라 전망된다.


쓰레기투기 감시카메라로 인하여 서울 관악구는 최근 쓰레기 무단투기가 최대 80%까지 줄어드는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따라서 CCTV영상 딥 러닝을 이용한 자전거·전동킥보드·오토바이·전동휠에 의한 횡단보도 사고 예방 시스템을 통하여 횡단보도 내 사고가 80%이상은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 졸업 작품에서 멈추지 않고 머신러닝 모델 향상 측면에서는 데이터의 증대를 통한 학습과 학습 횟수 증가, 더 정교한 라벨링을 통해 모델을 향상 시킬 것 이며 이외 기능적인면의 향상 측면으로는 각 신호등마다 QR코드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홈페이지에 접속가능하고 이륜차가 횡단보도를 건널 시에 시간대 별로 자동으로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뺑소니 가해자를 쉽고 빠르게 찾아 억울한 사람들이 없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