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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2 졸업작품 고래컨텐츠
작성자 관** 작성일 2014-05-14 조회수 1031

 

 



 

졸업작품개발보고서

   

20052379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신 현 중

 

  1. 작품명

국문 : 고래컨텐츠

영문 : whale’s contents

 

2. 작품개요

매년 전국적인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울산 고래 축제와 장생포 고래 박물관의 고래 생태체험관 , 고래 바다 여행선 등을 통하여 울산지역의 관광객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따라서 고래에 관련된 게임을 개발하여 울산지역의 고래도시 브랜드 가치 상승 및 고래 관광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3. 개발 배경 및 목적

고래 축제와 고래 박물관을 찾아가보면 가족단위로 많은 사람이 오고 ,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많은 컨텐츠 들이 이미 제작 되어있는 상태이다 . 하지만 그 중 어린 아이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몰두하면서 흥미를 즐길 수 있는 컨텐츠는 박물관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고래의 역사 혹은 고래의 서식지나 그에 관련된 학술 컨텐츠는 아닐 것이다 .

그렇다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흥미를 가지고 고래에 대해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컨텐츠는 무엇일까 ? 바로 게임 컨텐츠 일 것이다 .

요즘 아이들에게 눈높이를 맞추어 본다면 요즘 세대의 아이들은 컴퓨터가 없이는 살아갈 수 없을 정도로 디지털기기에 노출되어 있고 , 따라서 그에 맞는 아이들의 관심도 따라서 게임과 같은 쪽으로 기울 수 밖에 없다 . 그러나 최근 박물관의 컨텐츠들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엔 너무나도 딱딱하고 진부한 것들 이었다 .

그것들 중 그나마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고래에 대해 쉽게 다가가도록 만들 만한 것이 고래박물관 특별전시회 (3D 애니메이션 ), 하늘을 나는 고래 ( 우산길 ) 둘 뿐이었다 . 대체로 눈에 확 띄고 인터페이스가 쉽고 화려한 화면의 프로그램들이었다 . 특히 울산지역은 고래 관련 하드웨어 인프라는 잘 구축되어 있지만 소프트웨어 인프라는 아직도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 따라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고래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면서 고래에 대해 좀 더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학술적인 부분도 모두 충족시킬 수 있을 만한 고래 게임개발을 모색하게 되었다 .

그에 따라서 어린이 고래 학습자료 및 관광객 유치를 통해 울산시에 홍보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

 

4. 제작 일정

( 제작기간 :2012. 09 . 2013.9.)

담당학생

제작내용

월 별

2012 9 ~2013 9

자료조사

 

자료수집

 

고래 게임 컨텐츠 조사

 

게임 개발

-

신현중

 

 

 

5. 향후 연구와 기대효과

이번 고래콘텐츠 게임 프로그램은 매년 열리는 울산 고래 축제나 울산 장생포 박물관에서 열리는 곳에서 고래 부스나 고래 이벤트 행사를 통해 울산을 찾는 관관객들이나 아이들에게 고래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고 앞으로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그 해의 유행에 걸맞는 아이들의 호감을 찾는 게임테마를 설정하여 업그레이드 버전을 통해 향후에는 고래 어플을 만들어서 더욱더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고래 자체가 울산 관광메카의 명소로 자리잡고 교육적 목적과 지역 홍보등 다양한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