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 전자 바이올린을 이용한 바이올린 자율학습 프로그램 | |||||
작성자 | 장** | 작성일 | 2014-11-24 | 조회수 | 13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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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품명: 외장 전자 바이올린을 이용한 바이올린 자율학습 프로그램
2. 제작자 : 신규호(20092521), 이정민(20092552), 남경민(20092494)
3. 작품개요 : 어린이들이 악기를 배우면 어휘력과 추리력이 향상 되며 어린 역시 악기를 배우면 두뇌의 인지기능이 활성화되고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처럼 악기를 연주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본 작품에서는 저학년들이 악기를 자율학습 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버튼, 구리선 등을 이용하고 블루투스 혹은 와이파이 무선통신방식을 이용하여 PC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외장 전자 바이올린을 구현하였다. 그리고 외장 전자바이올린과 연동되는 C# WPF기반의 PC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 프로그램에서는 연주 데이터를 수신하고 수신된 데이터를 MIDI를 제어하여 바이올린 음을 출력하며 악보 출력 모듈, 가상 바이올린 모듈, 가상 피아노 모듈에 연주 정보를 표시한다. : 사용자는 표시된 악보에 정보를 저장, 불러오기, 새로 만들기, 편집할 수 있으며 플레이버튼으로 다시 연주를 들어보거나 모드에 따라 자율학습을 할 수 있다. 컨텐츠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세, 켜는 법, 쥐는 법, 음악 기초 이론 학습 등을 보고 따라하고 실습하면서 익힐 수 있다.
4. 향후 계획 및 기대 효과 : 만들어진 외장 전자 바이올린과 프로그램을 통해 바이올린 학습이 가능함을 보았고 향후 계획으로는 외장 전자 바이올린의 모습과 방식, 사이즈가 더 일반 바이올린과 비슷해지도록 하고 컨텐츠 프로그램에 컨텐츠를 많이 추가하여 혼자서도 완벽한 자율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악기를 연주하는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에서 많은 저학년 학생이나 초급자들이 이 프로젝트를 통해 바이올린을 익혀 긍정적인 효과를 누리고 바이올린을 배우고 싶어도 시간과 비용 때문에 배우지 못했던 사람들이 바이올린을 배우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
- 첨부파일
- noname0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