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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대 구석구석
작성자 장** 작성일 2015-01-05 조회수 1859

 

1.   작품명: 울산대 구석구석

 

2.   제작자 : 강호영(20082435), 이기훈(20082511), 김동욱(20082444), 김민상(20082449)

 

3.   작품개요

: 많은 사람들에게 스마트기기가 보급되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됨에 따라 일상생활과 패러다임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혼자 또는 여럿이서 게임을 즐기고 일정등록 및 알림 서비스를 통해 일정을 관리하며, 실시간 음악/동영상 감상, 인터넷 정보 검색, 인터넷 뱅킹 등을 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분야에 있어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게 되었다.

: 울산대학교도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맞춰 2011 6월부터 학생들의 정보화 능력제고, 교육의 질 향상 등의 목적으로 스마트캠퍼스를 구축해왔다. 그에 따라 학생들에게 스마트 패드를 보급하고 U-Class(울산대학교 온라인 학습지원 시스템), 어플사거리(앱스토어 형식의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효율적인 사용을 권장해 왔다. 하지만 단말기 공급을 통해 환경을 구축하고 어플사거리를 통해 다양한 컨텐츠들을 제공함에도, 실질적으로 울산대학교 학생 및 교직원들에게 생활편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부족한 실정이다.

: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라도 개선하고자, 울산대학교 인근 업소들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기본정보, 메뉴, 사진 등)를 제공하고 게시판을 통해 사용자와 업주 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의 제작을 본 프로젝트로 선정하였으며 울산대학교 학생 및 교직원이라는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정 그룹에게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용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 본 프로젝트를 통해, 울산대학교 인근업소들은 사용자들에게 정보가 제공됨으로써 마케팅 효과와 함께 종이형식의 쿠폰을 대체하여 자원절약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사용자들은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정보를 획득하고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향후 계획 및 기대 효과

: 해당 프로젝트의 최종 결과물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울산대학교 인근업소들의 정보들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로써, 울산대학교 교직원 및 학생들이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업소들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들을 조회가능하다는 편리성을 제공한다. 다음으로, 어플리케이션 상의 지속적인 업소정보 노출로 인한 마케팅 효과뿐만 아니라, QR코드 인식을 통해 방문을 기록하므로 기존의 종이형태 쿠폰을 대체하고 별도의 자원낭비 없이 쿠폰을 제공한다는 자원절약효과가 있다. 또한, 사용자가 업소에 대해 직접 작성한 게시물이 업주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 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향후 연구로는, 해당 프로젝트가 배포이후 활성화 된다면 현재 제공되는 2개의 업종(음식점, 주점)에서 추가적인 업종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또한 카카오톡으로 추천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현재의 기능에서Facebook, 트위터 등 다양한 SNS 매체와의 연동을 통해 업소를 추천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악의적 이용과 욕설, 비방에 대한 신고기능을 추가하고 방문기록 및 쿠폰사용 내역 등에 대한 로그를 기록함으로써 부정사용자들을 예방하기 위한 절차들을 연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