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IT융합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졸업작품
수상작게시판

수상작게시판

2021-1 졸업작품 [우수] 방역관제 CCTV 시스템
작성자 김** 작성일 2021-06-22 조회수 536

방역관제 CCTV 시스템

 

1. 작품명 : 방역관제 CCTV 시스템

작품분류: 인공지능과 영상처리 기술을 이용한 CCTV 관제 소프트웨어

Keyword: 영상처리, 딥러닝, 네트워크 통신, 애플리케이션, 인공지능

 

2. 제작자 : 손우진  박화성 김효빈

 

3. 작품개요

인공지능과 영상처리 기술을 이용해 CCTV 영상에 찍힌 사람의 얼굴에서 마스크를 검출해내고 그 결과를 관제할 수 있고 영상 자료를 캡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코로나 19 뿐 만 아니라 다른 감염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4.png

4-1.png

 

 

 

4. 향후 계획과 기대효과

방역관제 CCTV 시스템을 통하여 기존의 출입 관리 시스템에서 해결할 수 없었던 건물 내부에서의 개인 방역에 대한 관제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관제된 영상을 통하여 해당 건물에 CoVID-19 확진자가 발생하였을 때 녹화 된 영상의 기록을 통하여 역학 조사에 활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는 얼굴인식, 마스크 인식이 각각 따로 처리된다. 이미지 하나가 처리되는 과정이 복잡하므로 카메라 영상을 그대로 출력하는 것에 비해 딜레이가 생긴다. 실제로 카메라에 사람의 얼굴이 인식되는 순간부터 딜레이가 많이 생기기 시작했다.

향후 YOLOV4와 같은 객체 탐지 알고리즘을 통해 더 많은 얼굴에 대한 마스크 검출, 영상 딜레이 개선을 해 볼 것이다. 또한 마스크뿐만 아니라 안전장비 또한 검출할 수 있도록 하여 실내 방역 관제뿐만 아니라 실험실, 작업현장 같은 곳에서 안전 관제의 기능 또한 할 수 있도록 연구해 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