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IT융합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졸업작품
수상작게시판

수상작게시판

2021-1 졸업작품 [장려] 시각장애인용 보행자 길 안내 애플리케이션
작성자 김** 작성일 2021-06-22 조회수 475

시각장애인용 길 안내 애플리케이션

 

1. 작품명 : 시각장애인용 길 안내 애플리케이션

작품분류:

Keyword: 앱 개발, 길 찾기, 인공지능, 객체 인식, 시각 장애인

 

2. 제작자 : 구배성 네비게이션 + 시스템 통합

               송시온 객체 인식 + 시스템 통합

               이한길 데이터 수집 + 자료조사

 

3. 작품 개요

시각장애인이 도보로 이동시에 불편한 점을 개선하는 안드로이드 어플이다. Tmap API를 사용해 네비게이션 기능을 구현하고 MOBILENET 모델을 훈련시켜 장애물 안내 및 신호등 상태 안내 기능을 구현하였다. GNSS를 사용하여 현재 위치를 측정하였고 휴리스틱한 방식으로 장애물 위치 결정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4. 향후 계획과 기대효과

향후 연구계획

맵 매칭 기술을 통해 측위의 정확도를 높여 네비게이션 기능의 안정성 향상.

더 많은 이미지를 학습해 객체인식 정확도 향상.

현재 사용되는 모델이 학습한 객체 외 다른 종류의 객체를 추가로 학습하여 더 많은 종류의 장애물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기대효과

시간 절약 및 인력 절감 : 기존에는 처음 가는 길을 다니기 위해선 목적지까지의 경로에 익숙해지기까지 가족 또는 도우미가 안내. 시각장애인용 길안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함으로써 경로에 익숙해지지 않더라도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어서 익숙해지는데 걸리는 시간이 절약되고 혼자서도 이동할 수 있으므로 인력 절감이 가능하다.

안전성 및 편리성 상승 - 시각장애인이 이미 익숙한 경로를 이동하는 경우에도 장애물의 위험요소는 존재한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함으로써 장애물로 인한 위험을 줄여 안전성이 상승한다. 또한 횡단보도에서 주변 사람이나 음향신호기에 의존하지 않고 신호등 상태를 알 수 있어 안전하면서도 편리하게 건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