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IT융합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졸업작품
수상작게시판

수상작게시판

2021-1 졸업작품 [장려] Parlpago
작성자 김** 작성일 2021-06-22 조회수 528

Parlpago

 

1. 작품명 : Parlpago

작품분류: 인공지능 / 기계학습

Keyword: 채팅 아바타, 매직미러, 딥러닝, 영어대화, ParlAI 모델(페이스북)

 

2. 제작자 : 김채원 이수민  이유정

 

3. 작품개요

본 프로젝트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한 분야인 챗봇(chatbot)을 활용하여 영어회화를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또한 매직미러 플랫폼을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상 생활속에서 사용 가능하게 하고, 움직임이 있는 채팅 아바타와 사람 간의 자연스러운 영어회화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입력데이터로 일상적인 영어 대화 표현을 사용할 것이다.

 

4. 향후 계획과 기대효과

해당 프로그램이 상용화된다면 많은 사람이 영어 회화 학습에 대한 거리감이 좁혀지고,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언어습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원어민과의 화상 회화 수업은 비용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할뿐더러 사람 대 사람이기 때문에 시간대도 정해야 한다는 점과 회사나 직장과 관련된 전문성이 요구되는 영어 회화 강사를 원할 경우 구인이 어려울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을 보완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다. 매직미러 플랫폼에 접목해서 편의성을 높였고 영어 회화를 언제 일상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도록 접근성도 높였다. 일상대화 위주의 데이터 세트로 학습시켰지만 비즈니스 영어나 여행 영어의 데이터 세트를 학습시킬 경우에 대해서도 성능이 기대된다. 향후 영어에 국한하지 않고 다른 언어로도 학습시키고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