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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로 뭘하지?
작성자 장** 작성일 2014-09-30 조회수 799

   

1.    작품명: 이걸로 뭘하지? (요리 레시피)

 

2.    제작자 : 김재기 (20084238), 임현준 (20082532)

 

3.    작품개요

: 현재 대형마트와 SSM(기업형 슈퍼마켓)의 등장으로 인해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의 영업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 골목상권 상생을 위한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일요일 의무휴업도 진행되고 있으나 대형마트의 매출액만 감소하고 소비자의 불편이 초래되는 등 사회적 손실만 발생하고 있고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의 고객, 매출증가의 긍정적 효과는 크지 않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의 대형마트들이 모바일을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실시간 고객 유치에 집중하고 있으나 소규모 점포들은 이런 모바일앱을 통한 홍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고객들이 대형마트를 찾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상품의 저렴한 가격이다. 1+1, 50%할인 등 여러 종류의 가격세일을 통해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최근에는 소규모 점포들도 이런 할인 행사를 하고 있는데 고객들에게 이런 정보를 알리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소규모 점포들의 효율적인 할인상품 홍보를 위한 모바일앱 개발을 계획했다.

대형 마트의 경우, 의류, 침구, 가전 등의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는데 반해, 소규모 점포들의 경우, 판매하는 물품이 식품, 식재료 등으로 한정적이라는 점과, 이러한 소규모 점포의 주 고객은 차를 통해 먼 데서 오는 고객보다 위치적으로 근접한 고객들이 주 고객층이다.  

소규모 점포들이 모바일 또는 웹을 통해 할인품목을 등록하고 고객들은 모바일 앱을 통해 현재위치 근처에 있는 점포의 할인품목을 확인하여 그 품목에 대한 레시피 정보를 제공받는다면 소규모 점포의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 예상한다.

 

4.    향후 계획 및 기대 효과

: 향후 계획은 초점을 이용자들이 마트 또는 레시피 정보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획득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러한 점을 점차적으로 추가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보완해야 할 사항이, 마트에서 웹페이지에 가입 시에, 구글 맵을 통해 마트 위치를 찍으면 해당 위치에 대한 위도와 경도를 데이터베이스 내에 저장하여, 사용자의 위도 경도를 통해 거리를 계산하여 거리 순으로 마트 정보를 보여주는 것을 구현할 계획이며, 실제 마트에서 상품 정보 관리에 이용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가에 대해 탐색하고, 엑셀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을 검토하여 convert 프로그램 작성을 통해, 마트 관리자가 별도로 엑셀 파일에 입력하지 않더라도 실제 사용하는 파일 업로드를 통해 마트 상품 정보를 입력 받을 계획이다. 이러한 점이 구현된다면, 마트에 가지 않더라도, 마트 관리자가 가입 시, 배달 가능 거리 및 배달 가능 최소금액을 입력케 하고, 해당 거리 이내의 경우, 선택상품에 대해 주문이 쉽게 이루어지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점차 발달 시킬 계획이다.

이로 인한 기대 효과를 살펴본다면, 앞 서 언급하였듯, 점차적으로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어가면서, 마트의 주 타겟층인 주부의 스마트폰 사용률이 증가하였는데, 이에 알맞게 사용하기 쉬운 어플리케이션을 보급함으로써, 스마트폰을 이용한 마트 정보 및 레시피 정보에 대한 열람이 쉬워지고, 이에 따라 이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중소형 할인마트의 이용률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